본문 바로가기

타로카드

타로카드 용어 알아보기

반응형

타로카드 용어 알아보기



타로카드의 용어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오늘은 타로카드의 용어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1. 타로 덱(Tarot Deck)

메이저카드 22장과 마이너카드 56장 총 78장으로 이뤄져 있는 타로카드 1세트를 의미합니다. 1세트씩 구매하는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메이저카드만 구매하는경우도 있고 마이너카드만 구매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2. 아르카나(Arcana)

숨겨진 지식과 미스터리라는 뜻으로 쉽게 말해 비밀이란 뜻입니다. 아르카나도 타로덱과 같이 메이저 아르카나, 마이너 아르카나로 나눠집니다.


3. 메이저 아르카나(Major Arcana)

메이저 아르카나는 0번~21번까지 번호가 메겨진 22장의 카드를 말하며 저번에 소개시켜 드린 메이저카드의 번호가 되겠습니다. 0번 The Fool은 나중에 트럼프카드의 조커가 됩니다.


4. 마이너 아르카나(Minor Arcana)

총 78장 카드중에 메이저 아르카나 22장을 뺀 나머지 카드로서 wands, cups, swords, pentacles의 4개의 수트로 이루어진 카드입니다. 메이저의 뜻을 보다 구체화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5. 수트(Suit)

마니어 카드를 구성하는 일종으로 현대 트럼프 카드의 클럽, 하트, 스페이드, 다이아몬드가 됩니다.


6. 코트카드(Court Card)

King, Queen 그리고 Knight와 Page 혹은 Prince, Princess 등으로 이루어진 16장의 카드 입니다. 각각 뚜렷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 특징으로 현대 트럼프카드에 king, queen, knight, page가 합쳐저 jack이 됩니다.


7. 커팅(Cutting)

카드를 섞을때 일정한 묶음으로 카드를 나누는것을 말합니다.


8. 셔플(Shuffle)

다들 한번씩 들어보셨을거 같은데 카드를 섞는것을 말합니다.


9. 레이아웃(Layout), 스프레드(Spread)

카드를 일정한 형식으로 놓는것을 말하며 스프레드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레이아웃의 각각의 카드 위치마다 뜻이 있다고 하네요.


10. 예시자(Significator)

타로점을 보기전에 제일 먼저 뽑는 카드로 질문자 자신의 질문 자체를 나타냅니다. 대부분 코트카드 중에서 뽑습니다.


11. 스프레드 천

타로점을 칠때 카드 아래에 까는 천을 말합니다. 두꺼운 손수건을 까는 경우도 있으며 카드의 손상을 막아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검은색 계열의 무채색을 많이 사용하는 편 입니다.


12. 덱 프로덱터

카드 한장한장에 끼워넣게 되어있는 것으로 카드에 더러움이 안타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가격 부담이 없어 자주 사용하는 편 입니다.


13. 클리닝(Cleaning)

타로점을 치기전에 몸과 마음의 상태를 고쳐 잡는것으로 점을 친 후에 다음 점을 치기위해 카드를 정리하고 재정비하는 모습을 클리닝이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점이다보니 신성함을 위해서 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14. 리더(Reader)

점을 봐주는 사람을 뜻합니다.


15. 시커(Seeker)

점을 보기를 원하는 사람을 뜻합니다.


16. 켈틱 크로스 스프레드(Celtic Cross Spread)

카드 10장으로 타로점을 보는것으로 가장 오래되고 유명한 스프레드 중에 하나입니다.


이렇게 타로카드의 용어를 알아보았는데요. 초보자 분들은 생각보다 용어가 머리에 안들어 오실거라 생각이 듭니다. 저도 쓰면서도 헷갈리는 용어가 많은거 같네요!

다음에는 타로카드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loading